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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훔치는 아이
관리자
Date : 2008.06.03
초등학교 2학년아이가 남의 물건을 자기 물건처럼 가지고 간다면 이 아이는 물건의 소유에 대한개념이 없고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이 없는 아이로 생각 됩니다. 다음으로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허락 없이 가져가면 안된다는 도덕적 관념이 없고 동시에 남의 물건을 빼앗으면 상대방이 속상할것이라든 가화가 날 것이라든가 하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능력그리고 학교에서남의 물건을 빼앗으면 선생님에게 야단을 맞을 것이라는 개념이 없는 듯 싶습니다.
답변내용
이러한 경우는 가정에서 나와 타인의 구분나아가 사람들이 함께 살기위한 기본적인 도덕성에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지금도 3-4세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일 수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그리 흔한 일은 아닙니다. 또는 아이의 인지능력 발달 정도가실제나이보다 어려서 위의 기술한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고 소유의 개념이 없어서생기는 일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사회성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능력이 뒤떨어지는 질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마음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8-9세가 되면상당히 발달하게 됩니다.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을 하거나 자기조절능력자신을 절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생기게 되지요.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타고난 기질은 어떤지질병이 있는 지가정에서부모가 어떠한 방법으로 훈육을 하는 지 또한 학교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아이를 교육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우선 학교에서 문제를 보이는 아이와 직접적인 프로그램을 만드셔서아이가 문제행동을 할 때 어떻게 제제를 가할 것인가를 아이와 함께 의논하도록 하시고 부모님과도상의하셔서 긴밀한 협조를 받아셔야 합니다. 학교에서 관찰기록한 노-트를 집에 가서 부모님이확인을 해주시고 상을 주는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도 있겠지요. 또한 크게는 반 전체를 대상으로'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원칙'을 3-4가지 명시하셔서 이에 따른 점수제를 도입하고 상을 주도록하여반 전체가 게임처럼 이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문제가타고난 기질이나 질병인지발달 정도 또는 가정환경등과 복합적으로 연관이 있다면 소아 정신과의사의 개입이 필요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시기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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