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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없이는 학교에 갈 수 없어요!
관리자
Date : 2008.06.03
민석(가명)이는 초등학교 3학년 남자 어린이로 아침이면 온 몸이 아프다면서 학교에 빠지는일이 잦고 학교에서도 헛 것이 보이기도 하고 밥을 먹으면 숨이 막혀 죽을 지 모른다는 생각이들어 급식을 먹지 않는 일이 계속되어 병원을 찾았다. 어머니에 의하면 민석이는 유치원에다니기 사작할 즈음에도 엄마와 떨어지기 힘들어하여 애를 먹였다고 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겁이많고 지금까지도 잠시도 혼자 집을 볼 수 없다고 하였다. 깔끔하고 완벽한 성격의 아버지는 이러한민석이를 이해하려는 노력보다는 엄마의 허용적인 양육태도를 문제 삼아서 부부싸움이 잦았으며민석이를 심하게 야단 치는 때가 많았다. 어머니는 민석이의 어려움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였고집안의 여러가지 어려운 일들로 무척 우울해 하였다. 대 답
답변내용
민석이는 보통 키에 마른 체격으로 엉거주춤하게 의자에 앉아 매우 경직되고 불안한 표정을보이며 이야기 하면서도 계속 의자를 돌리고 앞에 놓인 장난감을 만지작 거렸다. 몇개월전지금 다니는 학교로 이사온 후 친구들을 사귀기 어려웠고 지금도 이전 살 던 곳에서 친하게 지내던친구들이 그립기만 하다고 하였다. 아침이면 온몸이 아프고 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였다.하지만 집에 있으면 아픈 것이 사라지고 컴퓨터도 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민석이는 분리불안장애로진단 하였고 정신치료약물치료가 필요하였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매우 활발한 아이생체의 리듬이 규칙적인 아이적극적으로 사물을탐색하는 아이새로운 환경새로운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움츠러드는 아이산만한 아이차분한아이꾸준한 아이자극에 대한 반응이 겪렬한 아이등 모두 9가지로 그 기질을 분류한다. 아이들은기질에 따라서 주변상황에 적응이 쉬운 아이도 있고 어려운 아이도 있다. 여기에 더해서 부모의성격과 아이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아이에게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이늦은 어린이는 여러아이들과 어울릴 때에도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미리 준후 아이들과어울리도록 도와주어야하는 데 부모가 이를 허용하지 않고 적극적으로빨리아이들과 어울릴것을 강요하게되면 아이는 오히려 겁을 먹고 뒤로 물러나 어울리는 것 자체를 거부하게 된다. 민석이는 새로운 환경에 접할 때새 친구를 만날 때 엄마 뒤에 숨어서 조심스럽게 낯선 상황을탐색하는 기질을 타고난 아이로 주변환경에 익숙해질 때까지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고하는 경우이다.또한 부모-자녀 관계에서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태도에 의해 적개심이 무의식적으로 많이 억제되어있을 수 있다. 이 때 아이는 반항적이 될 수도 있지만 부모에게 과도하게 매달리는 경향을 보이기도한다. 부모는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우선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함께 노력하여 키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석이의 경우정신치료와 약물치료와 함께 행동요법으로 학교에 가기전에 집에서 학교까지 걸어가는 것학교정문을 들어서는 것교실로 들어가 아이들을 만나는 것등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미리 함께 상상하고이 때 느끼는 불안을 소화해내는 훈련이 도움이 된다. 물론 처음에는 엄마가 민석이와 함께 학교에등교하여 끝까지 있어주고 계획적으로점진적으로 민석이가 혼자 있는 시간을 늘려나가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담임선생님과 차료자의 협력관계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민석이의 어려움에 대한어머니아버지 사이의 견해차이를 조율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다. [ 초등학교 시기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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