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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관리자
Date : 2008.06.03
고등학교 2학년인 재원이는 사는 것이 정말 지겹다는 생각을 합니다. 중간고사를 봤는데 성적이 또 엉망입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와서 작년 가을에는 친구들과 어울려 수업도 빼 먹어보고여러 곳을 돌아다녔습니다. 어려서 부터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과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해 왔고그것은 마음을 고쳐먹고 다시 노력해 보았지만 고등학교에 와서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중간고사를봤는 데 성적이 엉망입니다. 그래도 새학년부터는 공부를 잘 해보겠다는 마음으로 시험준비도 열심히했는 데 어제 열심히 외운 것도 생각이 하나도 안나고 맞았다고 생각한 것도 문제가 요구하는 답이아닌 다른 것을 썼습니다. 속상해 하실 부모님들을 생각하니 얼굴 대하기가 민망합니다. 대 답
답변내용
청소년기는 과거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심리적인 혼란기이며 심지어 안나 프로이드는 이 시기에아무 문제가 없이 지나가는 청소년의 경우에는 성인이 된 후 심리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까지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정상적인 청소년들을 청소년기와 성인이 된 후 4년까지 추적연구를해본 결과 머리 스타일이나 옷의 선택과 같은 작은 문제에 있어서는 부모와의 갈등이 많았지만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이 시기를 큰 혼란 없이 잘 소화하고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청소년들도 건강한 청소년기를 맞이하려면 초등학교 시기에열심히 공부하면 잘 할 수 있다는 경험을 토대로하여 열등감을 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청소년기에는자아정체감이 확고히 형성 되어야 하는 데 이는 건강한 사회와 안정된 문화를 바탕으로 형성될수 있다. 하지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청소년들의 어려움도 자세히 보면 초등학교 시절의ADHD 아동과 마찬가지로 문제행동과 학습의 어려움으로 표현 됩니다. 또한 청소년기에 들어서 문제를야기하는 경우에도 자세히 관찰하면 그 문제의 시작은 초등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ADHD 청소년들은 청소년기를 맞을 때 이미 어려움을 갖고 시작 하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여러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청소년기에 들어서는 아동기때 보였던 과잉행동충동성집중력저하공격성이 줄고 이러한 증상을 어려움으로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그 대신 규율문제반사회적행동대인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또한 두드러지는 것은 이들은 자신감의저하학교성적의 저하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비율은 연구마다 차이가 나지만 신경생리학적 여건과 심리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청소년들이 기거하는 지역의 마약판매나 무기의 존재여부와 같은 사회환경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청소년들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이 일반적인 청소년에 비교하여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들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와 자녀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경우가더 많고 주변으로부터의 부정적인 평가학업성취에 있어서의 좌절 경험이 많은 것이 원인에 기여할것입니다. 따라서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에서 비롯되는 학습능력의 저하자신감이 부족우울증을 조기에발견하여 적절한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이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도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은 이러한 어려움을잘 극복하지 못한 경우와 청소년기의 변화와 맞물려 그 어려움이 재현되는 경우이므로 이러한 관점에서청소년을 이해하여 원인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 청소년기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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